본문 바로가기

Home > Service Coverage > > SCM > Case Study

Case Study

재고 최적화 기반 적시 공급

재고 최적화를 통해 거점 별 SKU 단위로 차별화된 최적 재고 목표를 설정하고, 후보충 계획 수립을 통해 시장에서 팔리는 만큼 생산하여 각 물류거점에 배치하는 계획을 수립, 실행, 통제하여 기업의 고객 서비스를 극대화 하는 동시에 재고 투자를 최소화하는 체계를 수립하였습니다.

컨설팅 수행배경
많은 기업에서 재고를 필요악으로만 인식하고 무작정 재고 수준을 낮추려고만 노력하고 있지만, 현실에서 발생하는 판매예측의 오류와 공급 차질로 인한 결품으로 인해 고객 서비스와 매출에 악영향을 주는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재고의 순기능을 재조명하여 나쁜 재고를 줄이고 좋은 재고를 지킴으로 인해 기업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꾸준히 제시하였으며, 기업들은 재고 운영 전략 수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각 제품의 공급망의 위치 별로 최적 재고 산출과 그에 따른 공급 계획의 수립, 실행, 통제 등 개선이 필요합니다.
컨설팅 수행방법
프로젝트는 크게 두 가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첫째, 재고 최적화 입니다. 어떤 재고를 어떤 위치에 얼마만큼 보유하는 것이 최적인가를 구하는 방법으로써 판매와 공급의 불확실성과 SKU 단위의 고객 서비스 수준을 고려하고 재고를 완제품 형태로 유지할 것인가 아니면 재공품 혹은 원자재로 보유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방법을 APS(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 시스템을 통하여 해결합니다. 둘째, 후보충 계획 수립입니다. 재고 최적화가 현실화 되기 위해서는 공급계획의 수립과 실행을 그에 맞게 개선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ntrue에서는 주로 유통/물류 영역에 활용되던 후보충 개념을 제조기업의 물류거점 별 보충계획은 물론 및 생산계획 수립까지 확장 적용하여, 팔리는 만큼 생산하는 Daily Pull 시스템을 통해 최적 재고를 만족시킴은 물론 단기 구간의 비즈니스 변화에 대한 유연성을 극대화합니다. SCM 컨설팅 방법론을 통해 선진 사례와 기업의 수준을 동시에 고려하여 실행 가능한 최적의 목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프로세스 개선은 물론 솔루션 선정, 시스템 구축과 변화관리에 이르는 전 영역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결과 및 이행성과
기업 내 총 재고 금액을 기준으로 Downsizing에 집중했던 기업들은 본 컨설팅을 통해 총량이 아닌 SKU와 공급망의 위치 단위로 재고의 목표를 설정, 실행, 통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 단위 후보충 계획 수립과 실행을 통해 목표 최적 재고는 현실화 되었고,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단납기 물동 운영 능력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그 결과 결품률과 재고일수가 동시에 감소되었고 이는 기업의 Cash-to-Cash Cycle의 감소, 매출 증대, 고객 서비스 향상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유사 수행 Project
• LG전자 한국내수 후보충 체계 구축
• LG하우시스 SCM 운영 체계 수립
• LG전자 재고 최적화 구축
• LG디스플레이 재고 최적화 구축
<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