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Service Coverage > > Procurement > Case Study

Case Study

전자제품 기업 전사 일반구매 프로세스 정립 및 시스템 구축

비 전문 인력이 구매하는 일반 구매 품목에 대한 구매활동(업체 선정/가격 결정 등) 지원을 위해 일반 구매 Spend Visibility를 확보하고자 Policy 및 Process 표준화, 시스템 구축 및 고도화 (변화관리 포함)를 추진하였습니다.

컨설팅 수행배경
고객사는 비 전문 구매인들이 구매하는 일반 구매 품목에 대한 구매활동 (업체선정/가격결정) 지원을 위한 일반구매 역량 강화를 필요로 하였습니다. 특히, 이중 지불 Risk로 인한 법인별 부서별 구매 Process가 일관되지 않아 Process 표준화가 필요했고, 일반 구매 시스템이 유관 Legacy 시스템과 연계가 미흡하고 국내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문제점이 발생하여 개선 및 고도화가 필요했습니다.
컨설팅 수행방법
프로젝트는 Best-in-class 사례 분석 및 사용자 요구사항 명확화 (Survey 및 Interview)를 통해 업무 Policy 수립 및 표준 운영 Process를 정립하였고, 특히 일반구매품목의 방대한 Spend분석을 통해 분류체계 표준화 및 Spend Visibility 확보하는 방안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관 Legacy 시스템의 현황 분석을 거쳐,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변화관리를 통해 시스템 및 프로세스 고도화를 수행하였습니다.
결과 및 이행성과
일관되지 않은 일반 구매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이를 반영할 수 있는 일반 구매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Global 확산을 위해 법인별 특성을 고려한 추가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현재 Global 58개 법인에 Roll-in 하였습니다. 그 결과, 일반 구매 품목에 대한 회계 Compliance 구현, 구매 L/T 관리를 위한 Work flow Visibility 확보, CMDT/Supplier/Geography Dimension 별 Spend에 대한 가시성을 기반으로 Spend 분석을 통한 구매 전략 수립 효율화 및 일반 구매 역량을 강화시켜 주었습니다.
< Back